지식과상식

공예 분야 민간자격증 취득 시 유의사항

by artlab posted Mar 1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출처 한국문화센터 사당지부 esadang.co.kr
우리나라의 자격제도에는 민간자격과 국가자격이 있습니다.
국가 자격은 관련 법령에 의해 국가가 관리하고 민간 자격은 국가 외 개인, 단체, 법인 등이 자율적으로 신설하여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민간 자격은 현황 파악과 정보 제공 등을 위해 국가가 지정한 등록관리 기관인 KRIVET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 정보서비스에 반드시 등록해야 하며 법에 위반되거나 위해가 되는 경우가 아니면 등록한 법인 가운데 1년이상, 3회 이상의 검정 실적만 갖추면 대부분 자유롭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index.png
 

물론 이렇게 등록된 민간자격 중에 우수한 자격을 국가가 공인하여 국가자격 취득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을 수 있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특히 공예 분야의 경우 대부분 민간 자격증이라서 신뢰성과 활용도 면으로 본다면민간자격증의 종류와 등록여부보다 민간자격 시험을 시행하는 기관의 인지도를 더 중요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지금 방과후 학교나 문화센터, 복지관, 도서관, 유치원 등에서 필요한 공예분야 민간 자격증을 준비중이라면 오랜 전통으로 발급 기관의 인지도가 있는지, 체계적인 교육과 검정 시스템으로 신뢰도를 갖고 있는지, 내/외부 출강을 원하는 기관에서의 인정 여부, 자격증 취득 후 활용이 가능한 지를 꼼꼼히 살펴 보신 후 교육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