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연구

미술과 사회 - 미술시장에 대한 이해

by admin posted Jul 26,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〇 기존의 고등미술교과에서 미술과 사회의 관계를 다루는 수업들은 주로 미술작품의 내용이 사회상을 반영한다는 평이한 관점에서 미술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사회와 의 관계를 소략히 설명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오늘날 미술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는 작품 가격과 관련한 미술시장에 관한 것들이 많다. 그러나 정작 미술시장 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한 체계적 교육은 기존의 미술 교과과정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이다.

〇 이에 미술시장에 관한 내용을 토론식으로 진행하는 본 수업모델에서는 작품가격의 형성 과정과 이유를 보다 심도있게 다루어 미술이 시장경제의 호름과 밀접한 관계 를 맺고 있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히 언론매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술작품 위작사건, 미술경매 소식을 활용하여 미술시장에 대한 불필요한 거리감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할 것이다.

〇 미술시장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은 미술시장을 단순히 사치스러운 투기의 수단으 로 보는 편협한 시각을 지양할 수 있으며 나아가 미술의 사회적 역할을 거시적으로 조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미술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유발시킬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미술시장의 건강한 예비 수요자와 공급자를 양산시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학습과정이 될 것이다.

〇 창의•인성적 교육요소와 관련해서 본 수업모델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개진하고 타인과 조율하는 토론학습을 통해 사고의 확장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의견 충돌이 일어나기 쉬운 주제(표절, 위작 등)에 대한 상충되는 의견을 교환하는 훈련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개방성과 배려심을 키우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