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연구

이야기 만들기: 이야기의 재구성을 통한 상상력의 전개

by artlab posted Jul 26,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〇 기존 고등 교과에서는 그림 속에 등장하는 이야기를 소개함으로서 시각예술과 이 야기의 연관성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수업은 대체적으로 발상과 표현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상상력과 표현 사이의 관계에 충분히 주목하지 못하고 있다. 그밖에 영상을 다루는 경우에도 표현을 위한 하나의 매체로 소개하거나 뉴미디어의 등장을 언급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〇 본 수업 모델은 크게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끼어 그리기'와 '이야기 만들기가 그것인데, 끼어 그리기는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고 연상되는 이야기를 즉흥적으로 그려보게 하는 훈련이고 '이야기 만들기'는 기존의 우화나 설화를 토대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내용을 연결하여 학습하는 과정 에서 학생들은 사고하는 과정에서의 우연과 발견의 수용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O 이 수업에서는 이야기에 주목하여 상상하는 것과 그것의 표현 사이의 관계와 연결 점을 적극적으로 의식하게 함으로서 스스로 상상력을 구체화하여 새로운 이야기 구조를 만들도록 유도한다. '끼어 그리기'에서는 즉흥적 이야기 전개를 통한 발상의 유연성과 자유로운 표현을, 기존의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이야기 만들기'에서는 독창성과 함께 새로운 구조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도록 목표하고 있다.

O 재구성한 이야기를 모듬 활동을 통해 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에서는 매체를 이해하 는데 있어서의 확산적 사고와 모듬 내에서의 협동과 책임을 요구한다. 최종 결과물 로서의 영상작업에 대한 감상 단계에서는 개방성과 서로의 작업을 존중하는 배려 를 주된 창의•인성 요소로 강조하고 있다.





  1. [2016/07/26] 예술 교과활동에서의 창의·인성수업모델 개발연구 by artlab (241)
  2. [2016/07/26] 추상주의 미술비평 by artlab (273)
  3. [2014/04/06] 상상력이 경쟁력이다 by artlab (2)